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日, 위안부 문제 연내 해결하자 한국에 통보" 교도

(서울=뉴스1) 정이나 기자 | 2014-04-16 00:11 송고
© News1 양동욱 기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정부가 구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올해 말까지 타결하자는 입장을 한국 측에 전달했다고 교도통신이 16일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아베 정권은 한국의 위안부 배상 청구에는 응하지 않는다는 방침이지만 인도적 조치를 강구해 양국 관계를 회복하고 한·일 정상회담을 실현시킬 필요성이 있다는 판단이다. 이에 따라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민주당 정권이 2012년 한국에 비공식적으로 제시한 방안을 바탕으로 인도적 조치를 취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일본이 검토 중인 인도적 조치는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주한 일본대사의 직접 사과, 한·일 정상간 위안부 문제 해결 노력 확인, 피해자에 대한 지원금 제공 등이다.

이밖에 아베 총리 명의의 편지를 피해자에 송부하는 방안과 함께 피해자를 대상으로 한 기금 창설 등도 새로 거론되고 있다.

통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일본 정부 고위급 인사가 지난 2월 한국 외교 당국자와 도쿄에서 회담할 당시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인 내년이 되기 전에 위안부 문제에 결론을 내서 한일 관계를 원래 궤도에 올려놓고 싶다"며 협력을 요청했으며 한국 측도 이해를 표했다고 전했다.

통신에 따르면 일본은 한국과 인도적 조치에 대한 합의를 도출하면 "문제가 완전히 해결됐다"는 공통의 인식을 확인한 후 합의안을 시행하는 시나리오를 구상 중이다.

그러나 한국은 일본 정부의 법적책임 인정을 포함한 문제 해결을 촉구하고 있는 반면 일본은 1965년 한일 청구권협정에 따라 이미 해결됐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연내 타결이 가능할지는 미지수다.

한일 양국은 16일 이상덕 외교부 동북아 국장과 이하라 준이치(伊原純一) 일본 외무성 동아시아·대양주 국장이 참석한 가운데 한일 국장급 위안부 문제 협의를 시작한다.


lchung@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