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美, 韓 외환 시장개입 자제· 정책 투명성 주문

중국엔 위안화 약세 경고
미 재무부 반기 통화보고서

(워싱턴 로이터=뉴스1) 권영미 기자 | 2014-04-16 00:39 송고 | 2014-04-20 23:24 최종수정
© AFP=News1

미국 재무부가 15일(현지시간) 위안화 약세를 우려하면서 중국 경제 당국의 외환시장개입에 경계감을 드러냈다. 또한 한국에 대해서는 외환시장 개입 자제와 정책의 투명성을 주문했다.

이날 의회에 제출한 반기 통화보고서에서 재무부는 한국이 무역수지 흑자에 힘입어 경상수지가 금융위기 이후 큰 폭의 흑자를 보고 있는 몇 안 되는 국가 중 하나라고 지적했다.

그리고 "한국이 외환시장 개입에 대한 자료를 내놓은 바는 없지만 지난해 상반기에 한국 정부가 원화 가치 상승 속도를 제한하기 위해 시장에 개입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재무부는 또한 한국이 시장이 무질서하게 움직일 때만 외환시장에 개입하고, 외환정책의 투명성을 높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날 재무부는 중국을 환율 조작국으로 지정하지는 않았지만, 미국의 무역 상대국들 중에서 중국의 환율 움직임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발언했다.

재무부는 보고서에서 “최근 (위안) 환율 움직임은 시장의 힘으로 환율이 움직이도록 하겠다며 발표한 기존의 정책으로부터의 후퇴를 예고하는 게 아닌가 심각하게 우려된다”고 말하며 중국이 위안화 거래 변동폭을 확대하기 전, 중국 정부가 위안화 가치를 낮게 유지하기 위해 ‘대규모 개입’을 단행했다는 보도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미국은 지난 3월 17일부터 중국이 위안화 환율 변동폭을 하루 ±1%에서 ±2%로 확대한 데 대해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하지만 그 동안 많은 미국 의원들과 기업들은 중국이 국제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자 위안화를 의도적으로 평가절하시키고 있으며 변동폭 확대도 그 선상에 있는 정책이라며 불만을 제기해왔다.

재무부는 지난해 위안화 가치 상승을 언급하면서 상승이 천천히 이뤄졌고 정도도 크지는 않았다고 본 반면 올해 위안화 약세 전환에 대해서는 "시장 결정력을 방해하는 (중국정부의) 행위가 지속되고 있다"며 경계감을 강하게 드러냈다.

한편 일부 개발도상국들은 미국의 통화완화정책으로 인해 자국 시장으로 막대한 자금이 들어왔고 이제는 역으로 미국의 자산매입 축소로 인해 자금이 빠져나가게 됐다면서 이때문에 외환 시장에 개입하고 달러를 비축해 놓을 수밖에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ungaunga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