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윤장현 '지지' 광주 국회의원들 '사면초가'

당 안팎 '줄세우기' 질타, 지역 각계 국회의원직 사퇴 촉구도

(광주=뉴스1) 박중재 기자 | 2014-04-15 05:07 송고
강기정 의원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총회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2014.4.15/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광주지역 국회의원 5명이 윤장현 전 새정치연합 공동위원장을 광주시장 후보로 공개지지한 이후 당내 안팎의 질타는 물론 지역 각계의 국회의원직 사퇴요구까지 받으며 '사면초가'에 빠졌다.
지역 국회의원들은 윤 전 위원장 지지선언 이후 당의 광주시장 후보인 강운태 시장과 이용섭 의원의 반발은 물론 광주시장 경선 '개입'이 안철수 공동대표 측의 '줄세우기'란 비판에 직면해 있다.

손학규 공동선대위원장은 지역 국회의원들의 13일 '윤장현 지지'를 선언한 직후 "민주화 성지인 광주에서 개혁공천이란 이름으로 줄 세우기가 버젓이 일어나고 있다"며 "개혁공천은 낙하산 공천이 아니고 찍어 내리기 공천도 아니다"고 비판한 것이 대표적이다.

안철수 대표 측 이계안 최고위원도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 "광주지역 의원 5명이 윤장현 광주시장 예비후보를 지지를 선언한 것은 저희들이 원하는 방향도 아니고 지도부가 원하는 것과도 전혀 다른 결과가 나왔다"고 지적했다.
박지원 의원도 14일 트위터를 통해 "호남이 새정치민주연합의 봉이 아닙니다"며 지역 국회의원들을 질타했다.

박 의원은 "호남은 새정치민주연합의 뿌리입니다. 호남만으로 승리할수 없고 호남을 빼고도 안됩니다"라며 "물갈이 공천은 어느 지역이나 당연하지만 특별히 호남 물갈이 요구는 자존심 문제"라고 비판했다.

광주지역 국회의원 중 이용섭 의원을 제외하곤 유일하게 '공개지지'에서 제외된 박주선 의원도 "국회의원 개개인이 특정 광주시장 후보에 대한 지지를 표명할 수 있지만 지역 국회의원들이 집단적이고 공개적으로 의사를 밝힌 것은 경선을 코 앞에 둔 시점에서 매우 부적절하다"고 밝혔다.

지역 각계에서는 해당 의원들의 국회의원직 사퇴까지 요구하고 나섰다.

광주·전남 시민포럼은 14일 "광주 국회의원들이 '개혁공천'에 대한 진정성을 보여주는 길은 본인들의 기득권부터 내려놓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포럼은 이날 성명서을 통해 "광주 국회의원들 자체가 개혁의 핵심 대상"이라며 "이들이 개혁을 명분으로 지지선언을 한 것은 2년 뒤에 다가오는 총선에서 자신들의 물갈이를 염려해 이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꼼수가 아닐까 하는 억측을 자아내기에 충분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진정 개혁을 명분으로 특정 후보를 지지할 생각이었다면 개혁의 1차 대상인 본인들부터 다음 총선 불출마를 먼저 선언했어야 한다"며 "불과 얼마 전까지 구정치를 대변하며 새정치 세력을 폄훼하던 사람들이 갑자기 새정치의 전도사가 되어 나타나니 저의가 의심스럽고 당황스럽기만 하다"고 비판했다

5·18광주민중항쟁 구속자·부상자·유가족 등 일부 5월 단체 관계자들도 이날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광주와 5·18정신을 모독한 지역 국회의원 5인은 사퇴하라"고 밝혔다.

이들은 이날 오전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회의원 5인이 새정치라는 이름으로 또 다른 구태정치를 일으키는 어처구니 없는 정치폭거를 했다"며 이 같이 주장했다.

단체 관계자들은 "최고위원인 박혜자 의원과 시당위원장인 임내현 의원은 월권적 행위에 대한 책임을 지고 공당의 직책을 사퇴해야 한다"며 "중앙당도 특정후보 지지에 대한 진상을 철저히 조사하고 진상을 규명하라"고 촉구했다.

지역정가에서는 지역 국회의원들이 광주시장 후보에게 댄 '잣대'를 자신들의 지역구 기초단체장과 지방의원 공천과정에서도 적용할지에도 관심을 쏟고 있다.

지역정가 한 관계자는 "지역 국회의원들의 특정후보 지지발언이 당내는 물론 지역사회의 거센 역풍에 부딪혔다"며 "특히 해당 국회의원의 지역구 기초단체장과 지방의원 공천과정에서 특정후보 지지의 명분이 자신들의'발목'을 잡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being@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