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朴대통령 "국정원 허점, 국민께 송구"..배경과 전망은?

직접 사과, 한달전 '철저수사, 개혁' 약속 이행 의미
6·4 선거 앞두고 '선거악재 작용' 사전차단 포석
'뼈를 깍는 개혁'은 국정원 자체개혁 전망

(서울=뉴스1) 윤태형 기자 | 2014-04-15 04:04 송고 | 2014-04-15 05:29 최종수정

박근혜 대통령은 15일 "유감스럽게도 국가정보원의 잘못된 관행과 철저하지 못한 관리체계의 허점이 드러나 국민들에게 심려를 끼쳐드리게 되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세종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이같이 밝히고 "다시는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국정원은 뼈를 깎는 환골탈태의 노력을 해야 할 것이고 또다시 국민들의 신뢰를 잃게 되는 일이 있다면 반드시 강력하게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 국정원의 간첩사건 증거조작의혹에 대해 서울 중앙지검이 최종 수사결과를 발표한 가운데 나온 대국민 사과표명으로 국정원에 대한 강한 질책과 함께 재발방지를 강력히 주문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 대통령의 이날 사과는 취임 후 3번째로 지난해 9월 기초연금 축소 논란과 관련해 사과한 이후 7개월 만이다.

하지만 박 대통령의 발언에서 수사결과에 대한 언급이 없어 국정원 간첩 증거조작 의혹 사건이 검찰의 최종 수사결과 발표, 서천호 국정원 제2차장 퇴진, 박 대통령과 남재준 국정원장 사과 선에서 마무리되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남 원장에 대한 인책은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청와대 일각에서는 박 대통령이 직접 사과까지 나선 것에 대해 한 달여전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회의(대수비)에서 증거위조에 대해 철저하게 수사하고 바로 잡겠다고 한 약속을 이행한다는 의지표명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또한 6·4 지방선거를 앞두고 국정원 증거조작 사건이 확대돼 선거에 악재로 작용하는 것을 사전 차단하겠다는 시도라는 분석도 있다.

◇박 대통령, 남 원장 모두 "뼈를 깎는 개혁"…'국정원 차원개혁' 전망

박 대통령은 지난달 10일 청와대에서 열린 대수비에서 "증거자료에 위조논란이 벌어지고 있는 것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이 일과 관련한 실체적 진실을 정확히, 조속히 밝혀 더 이상 국민적 의혹이 없도록 해야한다"고 지시했다.

그러면서 "검찰은 이번 사건에 대해 한 점 의혹도 남기지 않도록 철저히 수사하고 국정원은 이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면서 "수사결과 문제가 드러나면 반드시 바로 잡겠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지난달 대수비 발언을 고려해볼 때, 박 대통령의 이날 발언대로 수사결과 "국가정보원의 잘못된 관행과 철저하지 못한 관리체계의 허점"이 드러난 이상 국정원 개혁은 불가피 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박 대통령의 "뼈를 깎는 환골탈퇴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는 언급 또한 국정원의 강력한 개혁을 주문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와 관련, 남 원장은 이날 오전 10시 서울 내곡동 국정원 본원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국민 사과성명을 표명한 후 "시대상황과 정보환경의 변화에 부응하지 못한 낡은 수사관행과 절차의 혁신을 위해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해 강도 높은 쇄신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남 원장은 이어 "과학화된 수사기법을 발전시키고 강력한 구조조정을 통해 국정원 본연의 업무인 대공 수사능력을 한층 더 강화하겠다"면서 "어떠한 경우에도 적법한 절차에 의한 엄격한 자기통제 시스템을 구축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남 원장은 "이번 일을 계기로 그동안 수사관행을 다시 한 번 점검하고 과거의 잘못된 관행을 완전히 뿌리뽑겠다"며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뼈를 깎는 개혁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날 박 대통령과 남 원장의 발언을 놓고, '뼈를 깎는 개혁'은 국정원 수준에서의 개혁을 의미한다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국정원 개혁은 박 대통령이 국정원에 '환골탈퇴'의 자체개혁과 함께 재발방지를 당부하고, 남 원장은 국민의 기대에 맞는 강력한 자체개혁을 해나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하는 선이라는 전망이다.


birakoca@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