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정무위, 일단 가동…5·18 기념곡 불씨는 여전

'임을 위한 행진곡' 여야 대치…보훈처 제외 업무보고 진행
15일 보훈처 업무보고 별도 진행키로

(서울=뉴스1) 김유대 기자 | 2014-04-14 07:27 송고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실에 국가보훈처장의 명패가 다른 기관장들의 명패와 함께 쌓여 있다. 이날 정무위 전체회의는 '5·18 공식 기념곡 지정'문제와 관련 명확한 답변을 하지 않은 박승춘 보훈처장의 출석을 제외하고 국무조정실 등 4개기관장들만 출석한채 열렸다. 2014.4.14/뉴스1 © News1 박철중 기자
파행을 거듭했던 국회 정무위원회가 전체회의가 14일 일단 가동됐다.

하지만 임을 위한 행진곡을 5·18 기념곡으로 지정하는 문제를 놓고는 여야가 접점을 찾지 못하면서 불씨가 여전한 상황이다.

정무위는 이날 오후 국무조정실과 공정거래위원회 등에 대한 업무현황 보고를 예정대로 진행했다.

하지만 당초 이날 업무보고 대상에 포함됐던 국가보훈처는 제외됐다. 정무위 여야 간사가 임을 위한 행진곡 논란의 당사자인 보훈처의 업무보고를 15일 별도로 진행키로 합의했기 때문이다.
이날 오전 예정됐던 정무위 법안심사소위원회는 임을 위한 행진곡 문제가 정리되지 못하면서 열리지 않았다.

만약 15일 보훈처 업무보고에서도 임을 위한 행진곡 문제가 해법을 찾지 못할 경우 4월 임시국회에서 정무위 법안 심사 일정에 차질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특히 5·18 기념곡 지정을 촉구하고 있는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정무위원들이 정무위 파행에 대한 새누리당의 공세에 강력 반발하면서 의사일정이 살얼음판을 걷고 있다.

최경환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의 합창은 무방하나 아직 애국가와 광복절, 삼일절 등 5대 경축일 노래도 기념곡으로 지정돼 있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기념곡으로 지정해달라는 무리한 요구를 하면서 모든 법안을 인질로 잡고 있겠다는 전략을 구사한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새정치연합은 발끈했다. 보훈처의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거부가 논란이 되자 지난해 6월 '님을 위한 행진곡 5·18 기념곡 지정 촉구 결의안'을 본회의에서 처리한 여야 합의 정신에 따르라는 것이다.

정무위원인 김기식 새정치연합 의원은 이날 전체회의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 문제를 야당의 발목잡기로 규정하면서 (정무위) 파행을 의도하고 있다"며 "최 원내대표도 결의안에 찬성해 놓고 딴나라 사람 처럼 이야기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처럼 야당 소속 정무위원이 반발하면서 이날 오후 정무위 회의 역시 파행 위기에 놓였지만, 김정훈 정무위원장(새누리당)과 여야 간사인 김용태 새누리당, 김영주 새정치연합 의원이 중재에 나서면서 일단 보훈처를 제외한 공정위 등의 현안보고를 정상 진행했다.

하지만 15일 실시될 보훈처 업무보고에서는 임을 위한 행진곡 문제를 두고 야당의 거센 반발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ydki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