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지역 국회의원 윤장현 지지, 거센 '역풍'(종합)

(광주=뉴스1) 박중재 기자 | 2014-04-14 07:07 송고
새정치민주연합 광주지역 국회의원들이 13일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새정치를 완성할 것으로 기대되는 윤장현 후보를 적극 지지한다"고 밝힌 기자회견장에 이 내용에 반발하는 일부 지지자들이 나서 고함을 치고 있다.014.4.13/뉴스1 © News1 김태성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광주지역 국회의원 5명이 13일 윤장현 전 새정치연합 공동위원장을 광주시장 후보로 지지한 것에 대해 각계에서 거센 역풍이 불고 있다.

광주시장 후보인 강운태 시장과 이용섭 의원은 물론 당내 안팎, 지역 시민사회단체도 지역 국회의원들의 '경선 개입'을 성토하는 목소리가 줄을 잇고 있는 것이다.

◇姜·李 강력 반발…지지자 시당 항의방문도

강 시장과 이 의원은 지역 국회의원들의 윤 전 위원장 지지선언 발표 이후 기자회견 등을 통해 특정후보 지지에 대해 강력하게 반발하며 무소속 출마 등 배수진을 친 상태다.

이 의원은 14일 오전 상경,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와 면담을 갖고 광주시장 경선과 공천기준에 대한 분명한 입장표명을 요구했다.

그는 면담 직후 "지난 주말 광주시장 경선을 논의하려고 했지만 기초선거 공천으로 늦어졌다며 최대한 빨리 결정하겠다고 밝혔다"며 "경선의 원칙은 '경선'이라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조직선거의 소지가 없고 시민선택권이 보장된다면 당의 '경선 룰'에 따르겠지만 전략공천을 하면 정치적 생명을 걸고 중대 선택을 하겠다고 말했고 두 대표가 '잘 참고하겠다'고 답했다"고 덧붙였다.

두 후보 지지자들도 이날 오전 새정치민주연합 광주시당에서 항의집회를 갖고 임내현 시당위원장, 박혜자 최고위원, 장병완 정책위원장 등의 사퇴를 압박하고 있다.

◇당 안팎에서도 '경선 개입' 비판…'부적절'

중앙당은 지역 국회의원과의 '교감설'을 부인하며 적극 진화에 나섰지만 당내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고조되고 있다.

안철수 대표 측 이계안 최고위원은 PBC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에 출연 "(광주지역 의원 5명이 윤장현 광주시장 예비후보를 지지선언한 것과 관련)저희들이 원하는 방향도 아니고 지도부가 원하는 것과는 전혀 다른 결과가 나왔다"고 말했다.

이 최고위원은 "오늘 결의를 거쳐 현직 국회의원들이 공천에 불개입하는 것을 선언하려고 준비하고 있다"며 "이미 준비를 해왔고 오늘 발표해야 하는데 그에 앞서 이런 일이 벌어져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손학규 공동선대위원장은 전날 전남 곡성군수 선거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해 "민주화 성지인 광주에서 개혁공천이란 이름으로 줄 세우기가 버젓이 일어나고 있다"며 "개혁공천은 낙하산 공천이 아니고 찍어 내리기 공천도 아니다"고 지역 국회의원과 안철수 공동대표 측을 싸잡아 비판했다.

광주지역 국회의원 중 광주시장 출마를 선언한 이용섭 의원을 제외하곤 유일하게 '공개지지'에서 제외된 박주선 의원도 불쾌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박 의원은 뉴스1과의 통화에서 "국회의원 개개인이 특정 광주시장 후보에 대한 지지를 표명할 수 있지만 지역 국회의원들이 집단적이고 공개적으로 의사를 밝힌 것은 경선을 코 앞에 둔 시점에서 매우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광주시장 후보…연일 '돌직구'

광주시장 예비후보들도 지역 국회의원들의 특정 후보지지에 대해 연일 돌직구를 던지고 있다.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이병완 전 노무현대통령 비서실장은 14일 "지역 국회의원들이 특정 후보를 지지하는 것을 보고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이 떠올랐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 전 실장은 이날 오전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10년 전 노무현 대통령 탄핵이 국회에서 통과된 뒤 새누리당이 '축배'를 들고 있을 때 국민들의 촛불이 타올랐고 민심이 들끓기 시작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지역 국회의원들의 광주시장 경선개입은 반민주, 반개혁적인 구시대적 행태로 특정 후보지지를 당장 철회해야 한다"며 "광주의 정치적 기득권을 지키려다 수도권 등 전체 국면의 민심이반을 가져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윤민호 통합진보당 광주시장 예비후보도 전날 논평을 통해 "광주지역 새정치민주연합 국회의원들의 특정 후보에 대한 공개적 지지선언은 '새정치'와 '개혁공천'과는 무관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광주시장 후보들의 자질에 대한 검증 과정도 없고, 시민들의 참여 과정도 없는 '그들만의 리그' 에서 이미 경기를 끝내겠다는 것과 같다"며 "특정후보에 대한 지지선언은 광주지역 국회의원들의 특권의식과 지역 독점정치의 폐단을 재확인시켜 준 것에 불과하다"고 질타했다

◇시민사회단체도 '월권' 개탄…국회의원 사퇴 요구

5·18 구속부상자회와 5·18공법단체설립추진위원회는 14일 성명서를 통해 "정치적 이해관계에 의해 특정인에 대한 지지를 선언한 강기정·김동철·박혜자·임내현·장병완 의원 등 5명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단체는 "지역 국회의원들의 지지선언은 대의민주주의에서 자신들을 선택해 준 시민들의 뜻을 저버린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치가 국민과 시민의 민심과는 상관없이 특정세력의 권력욕에 의해 진행된 결과가 지난 대통령 선거의 패배이며 새정치의 탄생이었다"며 "새정치로 탄생한 새정치연합이 지역 국회의원 몇명의 야합으로 150만 광주시민의 수장인 광주시장을 선출하겠다는 오만의 극치"라고 의원들의 사퇴를 요구했다.

6·4 지방선거 광주연대도 이날 논평을 내고 "예선이 곧 본선이 될 가능성이 많은 지역 정치 지형을 감안하면 국회의원들의 특정 후보 지지는 새정치와 개혁적 공천이라는 본래 취지를 퇴색시킨다"고 지적했다.

또 "의원들이 기자회견에서 말한 개혁 공천 주장의 진정성이 담보되려면 '개혁적인 공심위원회'부터 구성돼야 한다"며 "이런 점에서 광주지역 국회의원들은 향후 구성될 새정치연합 공심위원회에서 배제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새정치연합은 시민사회와 각계 각층의 전문가가 50% 이상 참여하는 '개혁적인 공심위원회'를 구성하라"고 촉구했다.

전남대총동창회 등도 지역 국회의원들의 '월권'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높아지며 중앙당의 경선방식이 어떤식으로 결정되더라도 상당한 파장을 예고하고 있다


being@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