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사회 >

분만의료취약지에 정부 지원 산부인과 확대 설치

분만 산부인과 1곳, 외래 산부인과 6곳에 운영비 지원

(서울=뉴스1) 고현석 기자 | 2014-04-14 04:26 송고 | 2014-04-14 04:58 최종수정
서울 시내의 한 산부인과 병원 신생아실에서 간호사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 /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보건복지부는 지역 내 산부인과가 없거나 분만가능한 산부인과로부터 거리가 먼 시·군을 대상으로 분만 산부인과 1곳, 외래 산부인과 6곳을 신규 선정하고 시설·장비비 및 운영비를 지원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에 지정되는 분만 산부인과는 제주 서귀포시 서귀포의료원, 외래산부인과는 전남 완도군 완도대성병원, 전남 진도군 한국병원, 전북 진안군 진안의료원, 강원 양구군 인애병원, 강원 횡성군 삼성병원, 충북 보은군 보은군손산부인과다.

복지부 관계자는 "그동안 출산 인프라 감소로 발생한 분만의료취약지역에 거주하는 산모들은 산전산후 진찰 및 분만을 위해 원거리 이동, 대도시 원정 출산이 불가피해 시간적, 경제적 손해가 발생해 왔다"며 "정부는 2011년도부터 분만 가능한 산부인과가 없는 분만의료취약지역에 산부인과가 설치, 운영될 수 있도록 시설·장비비 및 운영비 등을 지원해 왔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기존 지원지역 11개(분만9, 외래2)에 이번에 선정된 지역을 포함해 총 18개 시·군이 정부 지원 산부인과를 설치·운영하게 된다.
지원 방식은 분만, 외래 및 순회진료의 3가지 유형이다.

분만 산부인과로 선정되면 24시간 분만체계를 갖춘 거점산부인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시설비와 운영비 등 12억5000만원을 지원받게 된다.

외래 산부인과로 선정되면 산전 진찰, 지역 임산부·영유아 보건사업, 분만 의료기관과의 연계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2억원을 지원받게 된다.

복지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해당 지역의 관내분만율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어 앞으로도 분만의료취약지역 해소를 위해 사업을 연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pontifex@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