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오바마 방일은 하지만…" 美·日관계 '찬바람 쌩쌩'

(서울=뉴스1) 김정한 기자 | 2014-04-04 11:42 송고 | 2014-04-04 12:35 최종수정
©AFP=뉴스1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일본 방문을 앞둔 미국과 일본사이에 '서먹한 분위기'가 연출되고 있다.
오바마대통령의 방일과 관련, 당초 일본이 원하던 일정보다 축소된 1박2일 일정에 그치고 양 정상간의 회담후 의례 발표되던 공동성명도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며 양국간 관계에 이상설이 터져 나온다.

일본 교도통신은 오바마대통령의 국빈방문 일정이 공식 발표된 4일 미일 양국정부가 정상회담후 공동선언이나 성명의 작성을 보류하는 쪽으로 검토중이라는 사실이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정통한 소식통들에 따르면 최근 양국 간 최대 현안 문제인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을 둘러싼 교섭이 난항을 겪으면서 현 단계에서는 별다른 진전을 보여줄 만한 테마가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이 같은 결정은 지난해 말부터 소원해진 미국과의 관계를 오바마 대통령의 방일을 통해 개선하고 확고한 미일동맹 관계의 재확인 기회로 삼고자 했던 아베 정부의 의지와는 어긋나는 것이다.
교도통신도 공동선언 작성 보류가 확정된다면, 아베 신조 총리의 지난해 말 야스쿠니(靖国) 신사 참배에 대한 미국 정부의 '실망' 성명 후 껄끄러워진 관계가 해소되지 않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풀이했다.

1996년 빌 클린턴 대통령이나 1992년 조지 부시 대통령의 일본 방문시에는 모두 양국이 목표로 삼아야할 동맹의 장래 모습이나 제반 과제 등을 명기한 공동선언을 발표해 양국 동맹이 확고함을 대내외에 과시해왔다.

양정상은 24일 정상회담후 공동선언을 내놓지 않는 대신 우주·사이버 분야 등 양국간 협력 사항을 정리한 '팩트 시트' 수준의 문서를 발표하는 수준에 그칠 전망이라고 교도는 전했다.

이와함께 아베 정부의 바람과는 달리 축소된 오바마 대통령의 방일 일정 또한 양국사이의 냉랭한 기류를 감지케 한다.

원래 오바마 대통령의 이번 순방 일정에 한국은 없었다. 일본 방문에 이어 지난해 연방정부 폐쇄(셧다운) 사태로 취소됐던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 3개국을 도는 일정이었다.

그러나 지난해 12월 아베 총리의 야스쿠니신사 참배 강행으로 불거진 두 주요 동맹국인 한일간의 갈등이 심화된 가운데 일본만의 방문이 자칫 편들기 오해를 불러일으킬 것이라는 숙고에 한국 방문일정을 서둘러 잡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미 짜여진 기간내 한국 일정 추가로 일본 일정은 조정될 수밖에 없었다. 의전상 국빈방문의 경우 3박4일의 일정이 관례이다. 일본은 미국과 막바지까지 최소 2박3일의 일정이 되도록 조율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결과는 국빈방문의 격식은 갖췄지만 방문 일정은 24, 25일 '1박2일간' 일정으로 줄었다.

이같은 일정에 대해 일본 정부는 논평하지 않았으나 정치평론가들 사이에서는 오바마 행정부가 여전히 아베정부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품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최근 위안부 사과문제를 둘러싼 고노 담화 수정 문제라든지 이날 또 한국과 중국 등 주변국을 분노케한 초등교과서 역사왜곡 사태 등 아베 정부가 취하고 있는 이중적 행보에 대한 미국의 껄끄러움이 배어 있다는 진단이다.

이와관련, 공관장회의 참석차 서울에 온 안호영 주미대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한일) 문제가 어디에서 출발했는지 미국 정부 당국자들도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고 밝혔다.


acenes@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