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靑 "日 진정성 보이면 대화 않을 이유 없어"(종합)

"핵안보정상회의 계기 정상회담은 현재 결정된 바 없다"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2014-03-17 00:06 송고 | 2014-03-17 00:19 최종수정

청와대는 오는 24~25일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열리는 제3차 핵안보정상회의(NSS)를 계기로 한·일 또는 한·미·일 정상회담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는데 대해 17일 "일본이 진정성 있는 모습을 보여서 건설적인 대화가 가능한 여건이 조성된다면 우리로선 대화를 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같이 말했다.

다만 민 대변인은 "현재로선 (정상회담과 관련해) 구체적으로 결정된 게 아무 것도 없다"면서 "우리 정부는 대화를 위한 대화보다는 (한·일) 양국 정상 간에 생산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대화가 이뤄지는 게 중요하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민 대변인은 이어 "생산적인 대화가 가능한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선 일본 측이 역사인식 문제와 과거사 현안 등에 대해 진정성 있는 조치를 조속히 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청와대의 이 같은 입장 표명은 한·일 정상회담 개최 등을 통해 그간 일본 정부와 정치권의 과거사 왜곡 논란 등으로 경색돼온 양국 관계를 실질적으로 개선해나가기 위해선 일본 측의 보다 진정성 있는 조치가 가시화돼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으로 해석된다.

앞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지난 14일 일본 참의원 예산위원회 답변에서 일본 정부가 일본군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처음으로 인정하고 사죄했던 '고노(河野) 담화'의 수정 논란과 관련, "(현 내각에선) 담화 수정을 생각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아베 총리는 또 '고노 담화'와 함께 과거 태평양 전쟁과 주변국에 대한 식민지배 침략에 대한 사죄·반성 등의 입장을 담은 역대 정부의 '무라야마(中村) 담화', '고이즈미(小泉) 담화'을 거론하며 "현 내각은 이들 담화를 포함해 역사 인식과 관련한 역대 내각의 입장을 전체로서 계승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은 15일 민 대변인을 통해 "지금이라도 아베 총리가 무라야마 담화와 고노 담화를 계승한다는 입장을 발표한 것을 다행으로 생각한다"면서 "앞으로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상처를 덜어드리고 한일관계와 동북아 관계가 공고히 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는 입장을 내놨었다.

현 정부 출범 이후 청와대가 일본 측의 태도에 대해 이처럼 '긍정적' 반응을 보인 것은 이번 박 대통령의 발언이 처음이란 점에서 정부 안팎에선 이를 계기로 양국관계 개선을 위한 '물밑' 작업이 본격화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는 상황.

특히 일부에선 박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24~25일간 네덜란드에서 열리는 핵안보정상회의에 오는 4월 한·일 양국 등 아시아 순방에 나서는 있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나란히 참석할 예정임을 들어 이 기간 한·미·일 또는 한·일 정상회담이 개최될 가능성을 점치기도 한다.

그러나 일본 정부가 핵안보정상회의 다음날인 26일 발표할 예정인 초등학교 사회교과서 검증 결과와 관련해 '독도는 일본 영토'란 내용이 거의 모든 교과서에 실릴 것으로 알려져 "한·일 정상이 핵안보정상회의 때 마주치더라도 양자 회담으로까지 이어지긴 어려울 것"으로 보는 시각 또한 적지 않은 상황이다.


ys4174@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