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위안부 1명 최대 267명 상대" …中, 위안부 문서 발견

지린성 기록보관소 발굴
일 교도 "중국도 위안부 이슈 들고나올 가능성" 우려

(서울=뉴스1) 정은지 기자 | 2014-01-10 08:28 송고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1108차 정기 수요시위에서 '위안부' 피해 김복동, 길원옥 할머니가 참가자들과 함께 일본 정부의 공식 사죄를 촉구하고 있다. 지난 1992년 1월 8일 미야자와 전 일본 총리 방한을 계기로 시작한 이 집회는 역대 최장 집회 기록을 세웠다. 2014.1.8/뉴스1 © News1 양동욱 기자

중국에서 일본군의 위안부 강제징용을 입증할만한 새로운 문서가 발견됐다.
중국 지린성 기록보관소는 중일전쟁 당시 일본군의 위안부 징용과 관련된 32개 문서를 최근 발견했다고 10일 신화통신 등 중국 언론이 보도했다.

이번에 발견된 문서에는 일본군의 강제 징벌, 노역, 위안부 학대 등과 관련된 내용이 담겨있다.

이 가운데 1937년 2월 28일 작성된 '난징주변에 설취된 위안부 보고'에는 난징 주변 9곳에 총 7개의 위안소를 설치했으며 주둔한 사병수, 위안부 규모 등이 기술됐다.
문서에 따르면 "조선인 위안부가 36명 있다", "위안부 1명이 최소 71명에서 최대 267명의 병사를 상대했다"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이에 대해 왕팡 기록보관소 조장은 "이번에 발견된 문서에는 당시 일본군이 위안부에게 얼마나 잔혹하게 모욕을 주고 학대했는지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발견된 '헌병일보' 기록에는 철도공장의 일본군 한명이 만취상태로 위안소를 찾아 위안부에게 폭력을 행사하고 기물을 파손했다는 내용이 언급됐다.

또 '우정검열월보'에도 중국 백성, 일본 군인이 가족에게 보낸 편지 내용을 인용해 수많은 일본군이 위안부들에게 악행을 저질렀다는 점이 기록됐다.

왕 조장은 "일본 내 일부 우익세력들은 위안부 강제징용 대해 국가 혹은 군인의 행위가 아닌 당시 민간인이 스스로 한 행위라고 규정하고 있다"며 "새로 발견된 문서에서 발견된 새로운 증거들은 일본군의 위안부 강제 징용은 국가의 행위라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일본 교도통신은 신화통신을 인용, 이를 보도하면서 중국이 기존 영유권 문제외에 위안부 문제도 대일 공세에 새로 들고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ejjung@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