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후쿠시마의 진실, 모두 집으로 돌아 갈 수 없다"

日여당, 이주민 전원귀환 방침 포기 권고

(도쿄 로이터=뉴스1) 배상은 기자 | 2013-11-11 07:48 송고 | 2013-11-11 08:04 최종수정
2011년 당시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3호기 모습. ©로이터=News1


"후쿠시마의 진실, 그들은 집으로 돌아 갈 수 없다"

일본 자민 공명 연립 정권은 11일 후쿠시마 이재민들에 대한 이주비 지원, 오염수 저장 시설 건설 등을 골자로 한 '후쿠시마 부흥 가속화 방안'을 아베 신조 총리에 권고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자공 연정은 이 가속화 방안에서 이전에 세웠던 300억 달러(약 32조원)규모의 장기간 방사선량 감소 목표를 성취할 수 없다고 판단, 그 대신 200억 달러를 제염과 오염수 저장 탱크 증설 등에 투입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원전 사고 피해지 가운데 피폭량이 높은 일부 지역의 주민들에 대해 사실상 '귀환'이 불가능하다고 보고 추가 이주비 지원 등의 방안도 함께 제안했다.

일본 정부는 그간 후쿠시마 이재민 정책에 있어 주민들을 사고 이전에 살던 곳으로 `전원 귀환'하는 것을 기본방침으로 설정해왔다.

그러나 체르노빌과 함께 사상 최악으로 기록된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발생한 지 2년 8개월이 지난 현재, 전원 귀환은 불가능 하다는 인식이 이미 정부내에서 조차 전반적으로 공유된 상태라고 로이터는 전했다.

2011년 3.11 대지진·쓰나미 당시 집이 파괴돼 버렸다는 주민 이치로 카자와(61)씨도 "그간 88세인 노모를 모시고 집으로 돌아가는 것을 간절히 바라왔으나 이제는 정부도 받아들여만 한다"면서 이를 인정했다.

그는 "어떤 방법을 써도 돌아갈 수 없는 사람들에게 그들의 미래를 계획할 수 있게 확실히 알려주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며 정부에 보다 실질적인 이재민 대책을 주문했다.


baeba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