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문화융성委, '문화가 있는 삶' 8대 정책과제 마련

"상향식, 생활밀착형으로 문화정책 전환"… 朴대통령에 보고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2013-10-25 01:19 송고

박근혜정부의 4대 국정기조 가운데 하나인 '문화융성' 구현을 구체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한 정책과제들이 제시됐다.
25일 청와대에 따르면, 대통령 소속 문화융성위원회(위원장 김동호)는 이날 오전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에서 열린 제2차 문화융성위 회의를 통해 "문화정책의 틀을 '국민과 지역이 주도하는 상향식, 생활밀착형'으로 전환코자 한다"면서 문화체육관광부와 함께 마련한 '문화융성의 시대를 열다-문화가 있는 삶' 8대 정책과제를 보고했다.

이날 보고된 '문화가 있는 삶' 8대 정책과제는 △인문(人文)정신의 가치 정립과 확산 △전통문화의 생활화와 현대적 접목 △생활 속 문화 확산 △지역문화의 자생력 강화 △예술 진흥 생태계 형성 △창의 문화산업의 방향성 제시 △국내외 문화적 가치 확산 △국민통합 구심점으로서의 '아리랑' 활용 등이다.

이와 관련, 위원회는 △자율 △상생 △융합을 문화융성 가치 실현을 위한 3대 키워드로 제시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위원회는 지난 7월 출범 직후부터 전국 각지의 문화현장을 찾아 토론회 및 간담회를 개최하고, 또 분야별 전문위원회를 구성해 문화계 인사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면서 문화융성 구현에 필요한 정책과제들을 발굴해왔다"며 "오늘 회의에 보고된 내용은 그 중에서도 우선적으로 추진·검토돼야 할 사항들을 정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화융성위가 이날 보고한 8대 정책과제를 항목별로 살펴보면, 위원회는 먼저 문화융성의 바탕이 되는 '인문(人文)정신의 가치 정립과 확산'을 위해 △인문학 교육 우수 선도학교 지원 또는 'BK21플러스' 사업 등을 통해 인문학 연구 및 전문 인력 양성을 확대하고, △알기 쉬운 인문학 교재를 개발·보급함으로써 인문정신 교육을 사회적으로 확산시켜나간다는 방침이다.

위원회는 또 △인문학 대중화를 위한 고전의 현대적 번역 △인문정신문화진흥법 제정 △인문학 진흥을 위한 전담기구·협의체 운영 등 제도적 기반 구축도 추진해나가기로 했다.

'전통문화의 생활화와 현대적 접목'과 관련해선 △시대·지역 특색을 고려한 문화재 복원 △체험·체감형 전통문화 학교교육 강화 등을 통해 문화재 보존 및 전통문화 교육을 병행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위원회는 △궁궐 의례 등 전통생활문화 복원·재현 △지역 고유 전통문화의 특성화 △한옥·템플스테이 체험 등 전통문화의 관광 콘텐츠화 △교육용 게임·애플리케이션 개발 등에도 나서기로 했다.

문화 참여가 행복한 일상으로 이어지는 '생활 속 문화 확산'과 관련해선 △지역문화 커뮤니티 활동의 체계화를 목표로 한 마을 단위의 민간 자율 활동기구 형성 △문화 분야 퇴직자를 중심으로 한 지역단위 문화 봉사단 구성 △'문화가 있는 날' 지정(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에 고궁·박물관·미술관 무료 관람 기회 제공 등) △'가을 문화 축제' 개최 등의 내용을 담은 사업 추진 방안이 제시됐다.

이와 함께 위원회는 '지역문화의 자생력 강화'를 위해 △지역 협력형 문화예술진흥기금 지원 규모를 확대하고, △지역문화지표와 연계한 지역사업 평가 등도 실시토록 한다는 방침이다.

또 △지역학 활성화와 지역문화 특성화 및 지역문화재단의 설립 근거 등을 담은 '지역문화진흥법' 제정 △지역문화 매개인력에 대한 처우 개선('문화 여가사' 자격증 도입 등) △지역문화 추진기반 구축 등도 함께 추진키로 했다.

'예술 진흥 선순환 생태계 형성' 과제와 관련해선 △기초 예술 창작지원 확대 △예술인 복지 강화 △무용·연극 등의 학교 예능교육 포함 △현장체험·감상교육 확대 △예술영재교육 강화 등의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강화 방안 △장애인예술창작센터 설립 △장애인 아트 페어 개최 △예술인 재정지원 및 정산방식 개선 등의 세부 사업이 제시됐다.

이와 더불어 위원회는 문화와 정보기술(IT)의 융합을 통한 '창의 문화산업' 육성을 위해 △창의 문화융합 캠프 운영과 △문화융합 아이디어 사업 개발 및 상품화·사업화 지원 △창의융합 미디어아카데미센터 설립 등에도 나서기로 했다.

국민의 문화역량 강화와 한류(韓流)의 질적 성장 견인 등 '국내외 문화적 가치 확산'을 위한 사업 과제로는 △국토·노동 등 분야별 정부정책에 문화영향 평가제 시행 △가출 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한 문화예술 치유 프로그램 확대 운영 △사회취약 장소에 문화적 공간 조성 △'세계문화정상회의' 개최 추진, 그리고 △문화와 품격이 있는 정상외교 △전통생활 공예품의 재외공관 활용 등의 방안이 보고됐다.

아울러 위원회는 우리 전통민요 아리랑의 올해 유네스코(UNESCO) 세계인류무형유산 지정 1주년을 기념, 아리랑을 국민통합의 구심점으로 활용한다는 목표 아래 △아리랑의 현대적 재해석을 통한 민족 공동체 아이콘화 △다양한 문화장르와의 융·복합을 통한 국가적 아리랑 축제 개최 △'아리랑의 날' 지정 △아리랑의 체계적 전승 기반 마련 등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위원회는 "앞으로 국민여론 및 문화생태화경 조사, 전국 문화시설 운영실태 조사, 소외계층 문화향유 현장 조사 등을 실시해 이를 문화융성에 관한 장기 정책 구상에 반영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ys4174@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