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행복주택·'미친 전셋값' 해법, 프랑스 릴서 찾다"

[행복주택, 맞춤형 주거복지 시대 연다<4-2>]

릴광역시(프랑스)=뉴스1) 김정태 기자 | 2013-10-17 21:14 송고
편집자주 박근혜정부가 서민주거안정의 핵심공약으로 내세운 '행복주택'이 딜레마에 빠졌다. 정부는 신혼부부와 대학생 등 사회 활동이 왕성한 계층에게 교통이 편리한 도심에 임대 주거공간을 제공한다는 취지로 지난 5월 서울 등 수도권 도심내 철도부지, 유휴 국공유지 등 7곳을 행복주택 시범지구로 지정하고 1만가구를 우선 공급키로 했다. 하지만 오류돚가좌지구를 제외한 나머지 5곳은 지자체와 지역주민들의 거센 반발로 연내 착공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뉴스1과 머니투데이는 행복주택이 국민적 공감대를 이룰 수 있는 사업인지 여부와 현안을 심층 분석하고 근본적 대안을 찾는 공동기획을 마련했다. 특히 맞춤형 주거복지 시스템이 잘 갖춰진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유럽 선진국의 사례를 살펴보기 위해 직접 현지를 찾아 정부, 지자체, 기관,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심층 취재했다.


"국공유지라도 관련 이해관계에 있는 지역주민과 기관들과의 충분한 협의를 거쳐야 개발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법적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특히 해당 지역 주민들이 반대하는 경우는 지속적으로 설득해 나가기도 하지만 그들이 요구하는 의견을 반영해 일부 개발계획을 수정하고 투명하게 공개합니다."
지난 2일 릴광역시청에서 만난 자연과 도시공간(우리나라의 도시개발계획과 해당) 책임자인 제프 반 스테이엔 씨는 도시재생사업의 성패는 '협의'와 '합의'에 있다고 강조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프랑스 릴 주택단지 모습. 일반주택과 사회주택(공공임대주택)이 섞여 있다./사진=머니투데이 송학주 기자© News1


정부가 추진 중인 행복주택 사업 후보지 일부에서 해당 지자체와 주민의 반대로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을 비춰볼때 릴광역시 공무원의 말은 솔깃한 내용이었다.

스테이엔 씨는 산업철도 폐부지를 개발하는 유릴릴역 프로젝트의 예를 들었다. 25년 전부터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세 단계로 나뉘어 현재도 진행 중이다. 특히 사회주택 건설을 추진하기 위해 1년 전부터 인근 지역주민들과 도시계획 전문가 그리고 사회주택을 지원하는 관련 기관들과 의견 수렴 과정을 거치면서 합의를 이끌어 냈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컸다.

그는 "예전에는 사회주택이 들어선다고 하면 인근 주민들은 갑자기 인구밀도가 높아지면서 발생하는 각종 문제들로 주거의 질이 낮아진다는 인식 때문에 이미지가 좋지 않았다"면서도 "하지만 이러한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도시환경이 전체적으로 좋아진다는 점을 강조하는 등 지속적인 설득을 통해 동의를 얻어냈다"고 말했다. 결과는 성공적이었다고 한다. 인근 주민이나 사회주택에 입주하는 사람들 모두 만족도가 높았다는 것이다.
스테이엔 씨는 또 하나의 예로 '아톨루' 지역 주민들과의 합의 사례를 소개했다. 이 지역은 1960년 초 무분별하게 지어진 노후화된 주거단지로 인근 지역에 새로운 주거단지 건설을 추진하는 곳이었으나 인근 지역주민들은 반대했다고 한다.

그는 "정부, 릴광역시, 사회주택 지원 기관들이 재정적 지원을 통해 이들 노후화된 집을 개보수(단열재 보강, 화장실 수리)해주고 작은 공원과 편의시설 등을 조성하는 것으로 개발 합의를 이끌어냈다"고 말했다.
그만큼 주민들의 동의가 중요하지만 사회주택 등을 포함한 도시재생사업이 주민들에게도 이득이라는 측면을 유도하고 있다는 점이 주목할만하다. 지난 2일 릴광역시청에서 만난 자연과 도시공간(한국의 도시개발계획과 해당) 책임자인 제프 반 스테이엔씨는 도시재생사업 성패는 '협의'와 '합의'에 있다고 강조했다. 왼쪽은 주거정책 담당 이사벨 씨./사진=송학주 기자© News1


릴광역시청 역시 인구가 늘면서 주택수급과 집값 문제 등의 고민을 안고 있다. 하지만 나름 보완책은 있었다. 릴광역시 주거정책 담당 이자벨 씨는 "민간주택이라도 시에서 매매가격과 월세를 직접적으로 규제할 수 있는 근거가 있다"고 밝혀 기자의 귀를 쫑끗 세우게 했다.

그의 말에 따르면 집을 짓거나 매입할 경우 은행으로부터 거의 0%에 가까운 초저금리로 대출이나 모기지 상품을 통해 지원받을 수 있다. 정부나 시 또는 사회주택 기관들의 재정지원을 받는 대출상품이라는 것이다. 특히 임대를 줄 경우 9년동안 규정된 상한폭을 넘지 못하도록 임대료를 제한한다는 점이다. '전월세 상한제'도입이 논란이 되고 있는 우리로서는 참고할 만한 대목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든다.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