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하태경 "국정원, '대북심리전' 방향 재설정해야"

(서울=뉴스1) 김현 기자 | 2013-06-16 06:06 송고
하태경 새누리당 의원. 2012.7.27/뉴스1 © News1 박철중 기자


하태경 새누리당 의원은 16일 국가정보원의 대선·정치개입 의혹을 둘러싼 논란과 관련, "이번 사건을 계기로 국정원은 그간 진행해온 '대북 심리전'의 방향을 전면적으로 재설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대북심리전의 주 방향은 대북방송 강화나 북 내부의 한류열기 확산 등 기본적으로 북한 주민들을 향한 것이어야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특히 "일반 국민들로 하여금 정치개입이라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만한 활동은 모두 중단돼야 한다"면서 "국내 인터넷 활동 등은 민간 차원의 활동에 맡겨두고 국정원은 본연의 업무에 더욱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국회에서 국정조사 실시 여부를 두고 여야간 대립하고 있는 것을 의식한 듯 "이번 사건의 이면엔 북한 대남기구 및 이들의 지시를 받는 국내세력의 사이버 활동을 감시해야 한다는 국정원 본연의 업무도 포함돼 있을 것"이라며 "때문에 국내정치 개입과 선거 개입여부에 대한 판단은 사법부의 판결을 신중하게 지켜보는 것이 현명하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하 의원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은 과거 행안부 장관 시절 이른바 촛불 사태를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다고 보고, 사이버 공간에서 북한과 종북(從北) 세력에 적극 맞선다는 방침을 세웠다고 한다"며 "문제는 사람이나 단체를 제대로 따져보지 않고 무조건 종북 세력으로 몰아 강력대응을 지시했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종북의 개념을 너무 넓게 잡으면 진짜 종북을 잡기가 어려워진다. 무상급식에 찬성해도 종북, 4대강 사업에 반대해도 종북...(이라고 한다)"며 "원 전 원장의 지나친 종북범위 설정은 결국 무리한 대응으로 이어졌고, 이제 그 피해를 보수진영 전체가 뒤집어쓸 판"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보수진영은 이번 사건을 그동안 종북의 개념을 남용해온 것에 대한 자기 반성의 계기로 삼아야 하며, 정확하게 확인된 팩트 없이 정치적 반대파를 종북으로 몰아가는 행위는 결과적으로 우리를 다치게 할 뿐이라는 교훈을 얻어야 한다"고 말했다.


gayunlov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