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인천시교육청 ‘인사 비리’ 투서 또 공개

인천시의회 의원, 인사 개입 의혹 제기…교장연수대상자 무원칙 인사청탁 빌미 제공

(인천=뉴스1) 주영민 기자 | 2013-04-01 09:02 송고
인천시교육청 인사비리 투서.© News1

인사비리 의혹으로 교육계 수장에 대한 검찰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인천시교육청에 대한 ‘인사비리 투서’가 끊이지 않고 있다.
일반직, 전문직을 망라하고 인사비리에 대한 의혹이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인사에서도 이러한 부정이 있었다는 투서가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1일 인천시의회 노현경 의원이 공개한 ‘인사비리 투서’에는 ▲인천시교육위원회 한 의원의 인사 청탁 ▲인천시교육청 전임 인사담당장학관의 인사비리 ▲교장연수대상자 선정 무원칙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투서는 지난달 30일 노 의원의 자택으로 배달됐으며 봉투에 찍힌 소인은 25일이었다.

투서에는 “시교육청의 각종 교육정책 등을 지도·감독하는 역할을 수행해야할 시의원이 측근의 인사 청탁을 해 오고 있다는 설이 있다”며 “모 고교 교감을 인사 청탁하기 위해 교육위원회 요구 자료에 대한 무마조건으로 연수원 과장으로 발령을 요구, 교육청에서는 교육위에 시달리지 않고자 연수원 경력도 없는 교감을 발령냈다는 소문이 파다하다”고 적혀있다.
아울러 “인사시기만 되면 의원 측근들이 요소에서 발령 청탁을 무대포로 해 주변에서 무서워할 지경”이라며 “곳곳에 지인들을 심어 놓고 있음은 차기 교육감 선거 출마 대비용”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투서에는 최근 3월1일자 인사발령과 관련해서도 ‘인사비리’가 자행됐다는 주장과 함께 ‘전임 인사당당장학관들을 조사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어 파장이 클 것으로 보인다.

익명의 제보자는 투서에서 “전임 인사담당장학관들을 조사해 주길 바란다”며 “이들은 본인 인사뿐만 아니라 후배, 동문 인사에 개입해 인사발표 이전에 발령소식을 측근에게 흘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번 인사에도 본인뿐만 아니라 부인, 측근들 인사에 깊숙이 개입돼 있다는 설이 있다”며 “나 교육감과 같은 고교 출신으로 인사담당장학관에서 물러난 뒤에도 교원들에 인사에 관여하고 교사뿐만 아니라 전문직 인사 상담 및 청탁을 해주고 있는 부분은 아는 사람은 다 안다”고 말했다.

또한 “인사담당장학관을 하다 사업소장으로 옮긴 한 인사는 나 교육감 고향후배이고 측근으로 지역교육청 장학관 발령받으려면 경력이 부족함에도 청탁을 해 현재 한 지원청 과장으로 발령 받았다”며 “이 이사와 같은 출신 대학 전문직들이 인사과에 다수 포진돼 있어 인사비리가 눈에 보일정도이며 교원들에 입에 오르내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인사에 대한 청탁 비리가 극에 달한 배경은 교장연수대상자 선정 원칙이 무원칙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익명의 제보자는 “그동안 교장발령대상자 인원을 전문직(장학관 등)에 있으면 우선 대상자로 교장연수를 지명하는 원칙은 시교육청에서 정해놓다 보니 교감 자격연수를 받은 고경력을 무시하고 장학관 발령을 받으면 나이 및 경력에 상관없이 우선 연수대상자로 지명해 인사 청탁이 심하다”며 “이는 승진서열을 무시하는 관행으로 이어져 관리직 인사 청탁은 도를 넘어서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교장연수대상자 선정 원칙이 정해져야 한다”며 “소문으로 무성한 인사비리이지만 근거가 있을 것이라는 설이 (나 교육감) 측근들로부터 나왔기에 철저한 조사를 통해 인천교육을 바로잡아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jjujulu@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