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셔먼 주한미군사령관, '본인 포함 200명만 서울 잔류..2016년 기지이전 완료'

(서울=뉴스1) 이지예 기자 | 2013-02-18 07:13 송고 | 2013-02-18 09:55 최종수정
제임스 셔먼 한미연합사령관 © News1


제임스 셔먼 한미연합사령관겸 주한미군 사령관은 평택 등 서울 이남 기지로의 미군 부대 통합 이전이 2016년 대부분 완료될 것이라고 확인했다. 또한 서울에는 자신을 포함해 약 200명 규모만이 잔류한다고 덧붙였다.
미군 전용 성조지(stars & stripes·이하 SAS)는 18일 셔먼 사령관이 지난달 서울 용산미군기지에서 가진 커뮤니티 미팅에서 이같은 계획을 공개했다고 보도했다.

당시 셔먼 사령관은 "모두들 여기서 몇년 더 머물게 될 거라 생각하지만 나는 그렇게 될 것이라고 생각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평택 '캠프 험프리스'로 주한미군기지를 모두 옮기기 위한 건설 및 준비 작업이 진행 중이라며 모두가 이러한 점을 인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셔먼 사령관은 서울 및 비무장지대(DMZ) 인근 지역 기지들은 이주가 늦어질 수 있지만 "2016년이면 대부분이 평택에 자리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셔먼 사령관의 이같은 발언은 주한미군 용산기지이전사업(YRP) 및 주한미군기지 통폐합을 내용으로 하는 연합토지관리계획(LPP)이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음을 짐작케 한다고 SAS는 분석했다.

SAS에 따르면 주한미군 측은 지난 9달간 기지이전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안과 진행 사항을 공개해달라는 요청을 거절해 왔다.

해당 정보는 한국정부나 한국군 관계자들로부터 이따금 유출된 소식을 듣거나 미군방송(AFN)을 통해 캠프 험프리스에 있는 건축물의 주기적인 공사 진행 상황을 살피는 것 외에는 극도로 제한됐다고 SAS는 주장했다.

현재 DMZ~부산 사이에는 미군 2만8500명이 기지 100여 곳에 주둔해 있다.

미군기지 통폐합 계획은 평택, 오산,대구 등 한반도 중추지역에 자리한 미군기지를 50개 이하로 통폐합하는 안을 담았다. 비워진 기지는 한국 측에 반환할 예정이다.
주한미군 © News1


미군기지 철수가 예정된 지역의 지방자치단체 공무원들은 해당 부지에 대한 개발 계획을 세워놓고 애타게 그 시점을 기다리고 있다고 SAS는 지적했다.

경기 동두천시의 경우 주한미군이 기지 통합시 제210포병여단을 '캠프 케이시'에 남기기 위해 로비를 한다는 한 언론보도에 대해 불평을 쏟아냈다는 사례를 들기도 했다.

경기 의정부시 역시 지난해 10월 미 국방부가 '캠프 험프리스' 시설이 완공되기 전까지 제23화학대대를 시내 '캠프 스탠리'로 복귀시킬 수도 있다는 발표를 하자 우려를 표명한 바 있다.

또 주한미군도 지난달 초 성명에서 "현재 시점으로서 복무정상화를 감당할 수 없다"고 되풀이해 기지통폐합사업이 또다시 연기될 수 있다는 추측이 대두됐다.


2016년 미군기지통폐합을 위해 공사 중인 평택 '캠프 험프리스' 전경./사진=성조지 © News1


셔먼 사령관은 이날 커뮤니티 미팅에서 2개 부대가 이미 평택으로 자리를 옮기거나 이전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기지 이전이 없다는 얘기가 계속 들리는데 이는 사실이 아니다. 이 곳도 옮겨갈 거란 사실을 다들 이해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다만 셔먼 사령관은 통폐합 후에도 서울에 200인으로 구성된 잔류부대가 남아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게 누가 되든지 여기 서울에 남아있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나는 서울에 주둔할 것"이라며 "2~3주마다 이 주변에서 처리할 일이 생긴다는 점"을 감안하면 주한미군사령관이 평택에 주둔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라고 설명했다.

SAS에 따르면 개발 중인 평택 통폐합 기지에는 주거촌은 물론 학교나 보육센터, 공원까지 구비될 예정이다.

서울시 측은 용산기지가 이전하면 도시의 중심가에 위치한 해당 부지를 뉴욕 센트럴파크와 유사한 세계 최상급 공원으로 탈바꿈시킬 계획이라고 SAS는 전했다.

서울시 도시계획국의 한 관계자는 "이 공원은 서울 시민들의 삶에 생태학적·문화적으로 큰 영향을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평택시 한미협력국의 한 관계자는 주한미군기지 통폐합사업이 가져올 경제 부흥과 범죄 증가 가능성을 두고 주민들의 여론이 나뉘었다며 "주민 절반은 선호하고 절반은 반대한다"고 설명했다.


ezyeah@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